KPT 회고
KEEP, 다음 프로젝트로 가져갈
· 진행 중에 같이 알면 좋을 부분을 알게되면 부담없이 바로 공유했던 점
· 모두 웃으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작업한 점
·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한 이슈들을 기한까지 해결한 점
· 조용히 있는 사람없이 각자 많은 의견들을 냈던 점
· 중도 포기자 없이 끝까지 각자 맡은 파트를 완료한 점
· 팀원 한명의 트러블을 모두가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논의함
· 경험있는 분들이 바로 알려주지 않고 스스로 알 수 있게끔 유도하여 팀원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됨
· 못 한다고 서로 질책을 하지않은 점
PROBLEM, 버려야 할
· git 사용 미숙으로 인해 시간 소요가 많이 된 점
· git commit 시에 정해진 틀 없이 저장하다보니 다시 이전 코드를 불러올 때 하나씩 찾아봐야했던 문제가 발생
· git 사용이 많이 부족해서 복구를 못하거나 늦어졌다면 프로젝트가 많이 힘들어질 뻔했음
· 프로젝트만 집중하느라 알고리즘이나 TIL에 소홀해짐
· 학습을 오래 하느라 생활적인 부분을 많이 챙기지 못한 것 같음
· 프로젝트의 디자인 테마 통일성 및 디테일이 부족했다고 판단됨
· class, id 명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수정사항이 발생함
· 강의내용만 따라한 후 직접 구현 시 어려움이 있었음
TRY, 새로 시도할
· git commit 시에 좀 더 자세하게 나의 변경사항을 적어둬야겠음
· 회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도 나중에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이 듦
· git 사용법이 아직 미숙해서 좀더 숙달하기
· 예상보다 에러가 많이 발생해 좀 더 기본 지식 쌓기
· 다음 주차 학습 대비하여 미리 복습해놓기
· git-hub를 숙련 및 검색 및 문제 해결능력 향상 필요
· 코딩 시작 전 class, id, 변수명에 통일을 위한 협의 시간 갖기
· 강의 수강 시 단순히 코딩 복붙이 아닌 실습 위주의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.
· 예습 해두기 끝난 이후
· TIL을 회고하는것과 기술적인 것을 나눠 쓰는 것
느낀 점
한대규
각 자 한 페이지씩 맡아서 본인이 맡은 페이지를 끝까지 완성해낸 과정과 결과가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.
처음 코딩을 하신 분들을 조금은 배우셨던 분들이 알려주고 따라와주시면서 그럴싸한 홈페이지가 만들어진 것 같아
너무 뿌듯하고 문제 없이 웃으면서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작업할 수 있었음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.
꼭 원하는 목표 이루시고 모여서 다시 이 시간을 돌이켜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.
이민혁
첫 주에 하는 프로그램치고는 저는 꽤 어려운 편이라고 느꼈습니다.
다만, 일부로 경험이 있는 인원과 없는 인원을 섞어서 배정 해주신 건지 덕분에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협업을 미리 맛보기 할 수 있던 점도 참 좋았던거 같아요.
이정현
짧은 개발 시간에도 불구하고 첫 프로젝트를 높은 퀄리티로 뽑아낼수있어서 감사했습니다.
딱딱한 개발이나 학습 환경이나 시간에 쫒겨서 아니라 여유있을때 농담도 해가면서 웃으며 즐겁게 협업할수 있어서 출석할 맛이 났습니다.
정진호
강의 수강도 미처 다하지 못한 상황에서 팀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다른 분들께 민폐끼치지 않으려나 걱정이 많았으나 다들 기다려주시고 많이 도와주셔서 실력향상이 많이 되었습니다.
특히나 가르쳐주실 때 바로 답을 알려주시지 않고 제 스스로 답을 낼 수 있게끔 이끌어주셨는데 여유있게 기다려주셔서 정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
강의에서 보았던 toggle 기능을 구현할 때, 강의에서는 한 가지 객체를 고정된 위치에 구현하였으나 이번 프로젝트 시에 이걸 응용하여 다른 객체들도 고정된 한 위치에 토글로 구현하였습니다.
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단순히 강의내용만 복습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답을 찾는 방법도 배운 것 같아 굉장히 만족스러운 프로젝트였습니다.
서순균
미니 프로젝트라해서 난이도가 없을거라 생각을 했는데..
이게 공부를 하고 그 공부를 한 것을 적용하여 이러한 것을 만드는 것을 너무 어려웠습니다.
그래도 팀원 분들이 모르는 것이 있으면 같이 협업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협동심을 느낄 수있어서 너무 좋았고 진짜 아무것도 몰랐던 저 때문에 기다려주시고 고생하신거 같아서 감사하고 고마웠습니다.
웃으며 재밌게 공부를 하게 된 거 같아서 중간에 포기할까도 생각했지만 덕분에 끝까지 수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